top of page
  • 작성자 사진김연수

벨리댄스?오리엔탈댄스? 클래식,메장세,발라디,,,뭐가 이렇게 많고 헷갈려? part2





클래식 Classic : 클래식을 한국어로 번역하자면 고전적인, 것으로 표현된다. 오리엔탈댄스의 장르에 구분에 있어 클래식이란 1900년대를 어우르며 아랍중동의 음악을 이끌던 당시의 이집트 음악의 스타일을 주로 일컫는다. 이 클래식한 스타일은 당시에는 획기적이었던 서양악기와 아랍악기의 만남, 이로 하여금 새로운 시도와 발전들이 시작되었으며 대표적인 아라빅클래식 아티스트로는 : 옴 칼숨, 압델 하림 하페즈, 모하메드 압델 와햅, 파리드 엘 아트라치, 아스마한, 사바, 페이루즈 등이 있으며 우리는 오늘 날 클래식이라고 이야기한다.

장르의 도드라지는 특징을 꼽자면 다양한 현악기의 사용, 빠르지 않은 템포, 멜로디의 반복 그리고 음악이 짧게는 2~30분에서 한시간 가량으로 긴 편이라는 것 등이 있다.


그리고 클래식한 아라빅음악을 우리는 타랍 이라고도 표현한다.


Oum Kalthoum 의 Enta Omri


모든 문화와 예술은 한 때 누군가의 새로운 시도였으며 도전이었다.

오늘날 우리가 아라빅 클래식이라고 일컫는 대부분의 음악 역시 당시에는 파격적인 변화를 주었던 요소들도 상당하다.

아랍팝: 아랍팝은 그야말로 아라빅, 아랍어로 불러진 팝송을 이야기한다. k-pop과 같은 맥락으로 이해하면 된다. 하지만 우리가 트로트나 전통 민요, 가요를 k-팝 이라고 이해하거나 말하지 않듯 아랍팝도 대부분 현대의 장르에 국한하여 이야기한다. 춤 장르에서 말하는 아랍팝의 대부분은 모던한 현악이 어우러진 멜로디가 주가 되는 구성으로 이루어져있으며, 다른 국가의 현대의 노래와 같이 3분에서 길면 6분정도의 음악으로 구성되어 있다.


Amr DiabYetalemo




Wael Kfoury Kermal Oyounak

타블라 솔로: 이집트 아랍어로는 타블라/ 또 다르부카로 불리는 타악기 솔로로 연주한 음악을 이야기하며, 이는 이집트 그리고 아랍 중동 전역의 전통,민속적인 리듬을 기반으로 한다. 현대에는 다양한 나라의 리듬과 전자악 등이 가미된 퓨전 타블라의 형태도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이집션 스타일의 타블라솔로


퓨전 타블라 솔로



퓨전/ 창작: 퓨전과 새롭게 창작된 장르는 어떤 한 장르에서 파생되기도 어떤 한 장르에서 영감을 얻어 새로이 탄생되기도 한다. 이는 제한이 없으며 벨리댄스 세계에서 새로 생겨난 장르중 가장 유명한 것은 ATS 아메리칸 트라이벌 스타일의 벨리댄스가 있다.


본문은 취미/전문인들의 오리엔탈 댄스에 관련 지식을 보다 심도있고 정확하게 알리고 전달하기 위한 목적무단 배포는 금지한다.

조회수 85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