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김연수

아랍 악기의 이해 Part1



1. 아랍 악기의 구성의 대표적인 예

아랍 전통악기 / 아랍화 된 외래악기 / 타악기

1. 전통악기 : 우드, 카눈, 네이, 카만가 (아라빅바이올린), 부죽

2. 외래악기: 아코디언, 일렉기타, 오르간, 키보드, 피아노, 색소폰, 트럼펫

3. 타악기 : 릭, 타블라, 타블 발라디, 다프, 마즈하르, 카팀, 사가트


전통악기 : 우드/ OUD

얇은 나무 조각을 의미하는 단어로 아랍음악에서 가장 인기있는 악기이다.

따뜻한 음색과 넓은 범위의 톤을 가지므로 멜로디와 리듬을 동일하게 전달 할 수 있다.

5개의 현으로 조율되어있는 것이 대부분이며 하나의 현만 한 줄로 베이스를 담당하며 나머지 4개의 현은 2줄로 조율되어있다.




전통악기: 카눈 / Qanun

카눈은 오래 된 이집트 하프의 후손이다.

이 카눈은 아랍어로 법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10세기 이후 아랍음악에서는 없어서는 안될 역할을 해왔다. 총 83개의 현이 3개 그룹으로 나뉘어 뻗어져있으며 24개의 금은 현이 각 음표에 3개의 현으로 구성되어있다. 무릎이나 작은 테이블에 평평하게 두고 연주하며 악기의 상자부분에는 공명을 전달하는 창문이 동물의 피부로(염소 또는 물고기) 만들어져있다.




전통악기 : 네이 / Nay

네이는 개방형으로 비스듬히 끝이 날려진 플룻의 형태다. 고대부터 근동에서 알려져있으며

일반적으로 앞면에 6개의 구멍 뒷면에 1개의 구명으로 한국의 단소와 비슷한 모양을 가졌다.

간단해보이지만 네이는 아랍에서 가장 연주하기 어려운 악기중 하나이며 아랍음악에서 많지 않은 관악기 이기도 하다.



전통악기: 카만가,카만자,카만/ Kamanga, kamanja, kaman

바이올린, 아랍어로는 위의 이름으로 불리우며 기존의 아랍의 전통,토종 바이올린으로는 라바바, 조우자도 존재한다. 바이올린이 아랍화 된 악기(외래)의 가장 명백한 예라고도 주장 할 수 있지만, 아주 오래전 부터 귀화되어 자체적으로 조율되었다. 현대에서는 전통적인 형태의 카만가를 찾아보기 어렵고 바이올린으로 대부분 대체가 되었으나, 바이올린을 세워서 연주하는 등 연주 기법,형태 자체가 서양음악과는 확실한 차이를 보여준다.


카만가 솔로


오케스트라에서 연주하는 바이올리니스트/ 즉 카만가의 연주 형태를 관찰해보면, 바이올린을 세워둔 상태인 것이 눈에 띈다.




카만가를 세워서 연주하는 영상에서 알 수 있듯 아랍에서 바이올린 연주기법은 서양음악 체계와 굉장히 다른 형태를 갖추고 있다. 하지만 언제나 이런 형태만을 띄는 것은 아니며 서양음악 체계를 따르고 연주기법 또한 그와 같은 경우도 있다.


카만가 첨부영상 첫 번째에서 카만가 탁심 이라고 기재되어있는데 이는, 솔로 연주 기법’을 뜻한다.

‘탁심: 악기의 솔로 연주 기법’

조회수 233회댓글 0개

Comentários


bottom of page